국제 LED·OLED 엑스포 2014’ 리뷰

국제 LED·OLED 엑스포 2014’ 리뷰

융·복합 기술로 더 화려해진 LED시장
가시광 무선통신(VLC), LED 광학렌즈 등 융·복합 기술업체 상승세

국내 최대 LED전문 전시회인 ‘국제 LED&OLED EXPO 2014’가 지난 6월 24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하는 LED&OLED 엑스포는 총 13개국 260여개사 600여 부스의 규모로 진행됐다.
참가 업체들은 LED칩, LED·OLED 조명과 등기구, 장비 등 다양한 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는 작년에 비해 국내의 LED모듈생산 업체의 참여가 줄어들고 중국 등 해외업체의 참여가 늘어났다. 또 융·복합 LED 신기술개발 업체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국내 LED모듈업체의 참가가 줄어든 원인은 업체들의 과다한 단가 경쟁과 초저가 해외제품의 무분별한 국내시장 유입으로 시장이 많이 무너진 영향이 크다.
반면 신기술 개발 업체들은 역량강화를 통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까지 각광을 받으며 LED사업에 새로운 불씨를 지피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빛낸 유수 업체들의 다양한 신기술과 신제품을 들여다보는 지면을 마련했다.

금호전기
연색지수 상향한 ‘고연색성 LED TUBE’ 전시
금호전기

금호전기는 등기구 일체형 LED램프 및 고연색성(Ra 97%) LED TUBE 등을 선보였다.
기존 제품의 20% 가까이 연색지수를 향상한 ‘고연색성 LED TUBE’는 안정기 교체 없이 바로 기존 형광등 기구에 사용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으며,
기존 AC 직결형이나 컨버터 외장형 LED TUBE처럼 램프 교체시 발생하는 추가 비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 3만 시간 이상의 장수명을 자랑하며 무수은, CO2 저감을 실현한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연색성 지수란 인공조명이 얼마나 자연광에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지수로 100Ra가 가장 높으며, 연색성이 높을수록 사물의 색 인식이 보다 더 정확해 눈의 피로감도 줄일 수 있다.
‘등기구 일체형 LED램프’는 3,000캘빈(Kelvin)부터 6,500캘빈까지의 다양한 색온도와 15~35W의 다양한 전력을 가진 총 30가지 하이엔드급 LED 등기구이다. 기존 형광램프 대비 최대 70%의 절전 효과가 있으며,
등기구 일체형의 착탈식 제품으로 설치가 쉽고, 고수명으로 유지보수 비용 또한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문의 : 02)707-4061

필립스전자
LED 드라이버 ‘자이티늄(Xitanium)’ 소개
필립스전자

필립스전자는 주력 제품인 ‘자이티늄(Xitinum)’ 드라이버를 소개했다. LED 드라이버인 ‘자이티늄(Xitanium)’은 조명의 밝기를 제어하는 디밍(Dimming) 기술을 통해 광원의 수명을 늘리고 에너지 소비량은 줄여,
운영상 비용 효율을 90% 이상 향상시키는 장치다. 이 장치는 규격과 용도가 다양해 스폿 조명, 다운라이트 조명, 선형 조명 등 실내·외 다양한 조명 제작에 용이한 것이 장점이다.
또 성능이 향상된 LED광원으로 교체가 간편하도록 퓨처 프루프(Future Proof)기술이 적용됐다. 필립스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부스를 각각 카페, 사무실, 산업현장 등의 컨셉으로 꾸며 관계자들은
물론 일반 관람객들의 발길까지 끌었다. LED드라이버 및 컨트롤 등 각종 광원 제품과 실내·외에서 사용되는 램프와 등기구, OLED 제품들로 공간별 LED 조명 솔루션을 선보였다.
또 작년 12월에 출시한 스마트조명 휴(hue)를 비롯해, 스마트기기로 원격 제어가 가능한 필립스의 다른 커넥티드 조명 제품을 시연할 수 있는 휴(hue)존과 OLED 존도 마련했다.
●문의 : 02)709-1265

필룩스
조명 솔루션 ‘모노레일’ 출품
ㅁㅁ

감성조명 전문업체 필룩스는 디스플레이 및 간접조명 제품인 ‘모노레일’을 선보이며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었다. ‘모노레일’은 레드닷(Reddot) 디자인 어워드 2014 제품 부문에서 수상한 필룩스의 신제품이다.
이 제품은 특히 소매 환경(retail environment)에 이상적인 최신 조명 솔루션을 기대하는 소비자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DC 24V 전원 트랙에 끼우는 아주 얇은(폭 15mm) 조명으로,
단일전원으로 아주 길게 조명을 설치해 쓸 수 있다. 디밍을 지원하고 전원을 끄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전원 트랙에 끼워 사용이 가능하다. 또 다양한 주변기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일본 ‘LED NEXT STAGE 2014’, 독일 ‘EUROSHOP 2014’, ‘LIGHT+BUILDING 2014’에 전시돼 세계 주요 고객들의 큰 관심과 주목을 받아 유럽, 미주 등으로 수출되고 있다.
필룩스는 이외에 조명박물관 라이트아트 작품과 2014 빛공
해사진 UCC공모전 수상작들을 전시해, 관계자는 물론 일반 관람객들에게도 보는 즐거움을 선사했다.
●문의 : 070)7780-8610

애니캐스팅
고효율 가로등 렌즈 전시
애니캐스팅

LED 광학렌즈 전문업체인 애니캐스팅은 한국도로공사 휘도 및 조도 기준 신규 가로등 렌즈, 한국도로공사 기준 가로등 및 터널등 렌즈, 그리고 민간 터널용 벽부형 렌즈 등의 제품을 출품했다.
전시된 휘도 및 조도 기준 가로등 렌즈는 2014년도에 새롭게 정비된 KS 규격 및 고효율 인증에 적합한 렌즈다. 특히 신규 가로등 렌즈는 휘도 및 조도 기준 모두가 도로조명 M1등급을 만족시키고 있으며
다양한 설치 조건에서 목표성능을 만족한다. 또한 가로등 렌즈와 함께 선보인 한국도로공사 기준 가로등 및 터널등 렌즈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시한 규격에 모두 만족한다. 함께 선보인 민간 터널용
벽부형 렌즈는 터널의 측면벽 또는 천정에 설치되어, 도로 및 벽면을 비추는 비대칭 배광 렌즈로 벽면 조도 확보 및 균제도를 향상시켜 대부분의 고출력 패키지(3535 Size PKG 등)에 적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한편 일반조명(Downlights)과 공장 등에 사용되기 시작하고 있는 COB 형식 패키지용 반사판(Reflector)과 전용 홀더는 산업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문의 : 02)3665-2493

에버넷전자
방수형 600W급 ‘HLG-600H 시리즈’ 출품
애버넷전자

SMPS 전문제조업체인 민웰의 한국총판 에버넷전자는 다양한 컨버터 제품들을 선보이며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회사 측은 특히 국내 7월 중 정식 출시될 예정인 ‘HLG-600H 시리즈’를 알리는데 주력했다.
이 제품은 방수형 600W급으로 ‘Constant Current(C.C Mode)’와 ‘Constant Voltage(C.V Mode)’를 같이 구현할 수 있다. LED와 직접 연결해 전체 시스템의 효율이 극대화되며, 별도의 DC/DC Driver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문의 : 070)4912-9050

유니온전자
방수 기능 LED 컨버터 시리즈 선보여
유니온전자

SMPS 전문 생산업체 유니온전자는 LED 컨버터와 인클로즈드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를 전시했다. 실내 LED 조명 및 형광등용 컨버터는 누전 방지 기능이 있고, 방수 LED 컨버터는 UP-WH 시리즈,
UP-W1 시리즈, UP-W2(V1) 시리즈, UPF-W(V1) 시리즈, UPF-CW(V1) 시리즈로 구성돼 있다. 인클로즈드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Enclosed switching power supply)는 실내 LED조명과 LED 옥외광고에
적합한 정전압 디자인과 방수 기능이 장점이다.
●문의 : 032)668-9560

영동테크윈
화재 예방 가능한 ‘DC스마트퓨즈’ 전시
영동테크원

영동테크윈은 ‘DC스마트퓨즈’를 선보였다. ‘DC스마트퓨즈’는 기존 차단기의 기능에 모니터링과 디밍 기능을 더한 제품이다. ‘DC스마트퓨즈’는 각각 4개의 채널로 구성돼 있어 채널 별로 동작이 가능하고
과부하와 같은 이상 발생시, 문제가 발생한 채널의 전원 공급은 차단되지만 나머지 채널은 정상 작동한다. 이는 LED 전체가 소등되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화재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설치가 간단하고 조작이 쉽다는 점도 강점이다.
●문의 : 02)856-9004

이연
다양한 버전의 SMPS 시리즈 선보여
이연

화인파워렉스의 총판 업체인 이연은 경제형 FES 시리즈, 표준형 FLS 시리즈, 고급형 FWS 시리즈, 방수형 등 다양한 SMPS 시리즈와 컨버터를 전시했다.
특히 방수형 FPS-Series는 UL, KC, CE, KS 규격을 모두 통과한 제품으로 세계 최초의 방수형 병렬운전형이다. 화인파워렉스는 공진형 회로,
전류 모니터링 회로 동기 정류형 회로 기술 등을 도입해 주목 받은 바 있다.
●문의 : 02)2275-2150

일진엘이디
고광효율 자랑하는 조명용 LED 패키지 출품
일진 엘이디

LED 패키지와 칩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일진엘이디는 조명용 LED, 디스플레이어, 하이파워 LED 등을 선보였다. 일진엘이디는 특히 높은 광효율을 자랑하는 조명용 LED 패키지로 참관객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회사는 LED 제품생산에 있어서 칩부터 패키지까지 수직 계열화가 완성돼 있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요청사항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문의 : 032)714-6451

지오큐엘이디
고퀄리티 LED모듈 선보여
지오큐엘이디
지오큐엘이디는 옥외광고에 쓰이는 LED모듈과 LED 바를 선보였다. GOQ LED 모듈은 삼성 LED 칩을 적용해 자체 생산한 PVC와 에폭시, 렌즈 등 세 가지 타입의 모듈로 구성돼 있으며,
IP67/IP68 방수등급 및 CE, UL, GOST, ROHS 인증을 획득했다. 함께 선보인 GOQ LED 바(BAR)는 삼성 LED 칩을 적용했으며, IP68 방수 등급의 화이트, 웜 화이트, 레드, 그린, 블루, R.G.B 등의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문의 : 02)470-5400

오문영 기자 [ⓒ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